요약
시대적 전환기임을 의식하며 최근 다양한 관점으로부터 시도되는 새로운 인간상 담론들은 교육적 인간상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정립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근원적인 물음을 제기한다. 본 연구는 과거의 교육 현상에 비추어 현재의 문제를 재조명하는 역사적 접근 방법에 의거하여 교육적 인간상
기계론적 자연관과 더불어 산업화된 현대사회에서 이미 타당성을 상실하였다. 인류의 문명은 어떤 의미에서는 자연과의 투쟁으로 발전하였다고 할 수 있다. 홍수를 방지하기 위하여 물의 흐름을 바꾸는 치수행위와 같이 자연에 대한 인간의 간섭은 이제까지 문화의 토대로 인식되어 왔다. 뿐만 아니라
도덕적 습관들을 형성하는 것을 중시한다. 이러한 관점은 전통적 교육에서 주요한 지위를 차지해 왔을 뿐 아니라 오늘날 현대 학교교육의 많은 장면에서 나타나고 있는 교육원리라 하겠다.
2. 죄책감 형성으로서의 도덕성
개인이 사회적 덕목을 기계적으로 내면화하기 보다는 오히려 그러한 덕목
진화론적 자연주의 철학자들은 고차적 인간, 즉 도덕적으로 발전된 인간존재를 상정함
니체의 경우 이와 같은 존재를 ‘초인’이라 불렀고, 베르그송은 세계를 ‘신들을 만들어내기 위한 기계’로 보았음
이러한 진화론적 자연주의 윤리설의 대표자에는 다윈, 스펜서, 니체, 헉슬리 등이 있음
1. 다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 서론
2. 본론
2.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특징
2.1.1 주체성
2.1.2 상호작용
2.1.3 다양성
2.2 과학적 인간관에 대한 비판
2.2.1 기계론적
도덕적, 사회적, 교육적 측면에서 본 로봇의 등장에 따른 문제점도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점에 대한 해결 방안을 모색해 보기로 한다.
Ⅱ. 본론
1. 로봇이 가져다주는 이점
(1) 인간이 하기 힘든 일을 로봇은 할 수 있다.
과학자들은 왜 로봇을 개발하고 연구하기 시작했을까?
도덕적 죄의식은 약화되고 범죄는 흉폭화, 지능화되고 있으며 범죄 발생률 또한 점차 증가하고 있다. 복잡한 사회 환경과 소득수준의 향상은 안전에 대한 개인적인 욕구를 증대시키고 있으며, 범죄의 증가추세를 따르지 못하는 경찰력의 한계라는 사회적 상황과 기술적 발전과 함께 기계경비 산업은
Ⅰ. 서론
우리나라는 2차 세계 대전 이후에 낙후된 경제의 조속한 발전을 위하여 전통적인 선진국 들의 개발 모델들을 적용했다. 이러한 발전 방법은 한국 경제의 양적 발전에 크게 공헌했다. 그러나 너무 일찍 김칫국을 마신 것일까 1997년 12월 우리나라는 IMF 사태라는 건국 이래 제2의 국치를 맞이하
Ⅰ. 개요
우리나라의 불임부부는 약 100만 쌍으로 추정되며,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조사한 통계자료에 따르면 불임증으로 의료기관을 방문했던 부부는 약 11만 6000쌍으로 연간 무려 두 배 이상이 증가했음을 알 수 있다. 또 실제로 국내에서 대리모 출산은 각 불임 전문병원별로 한 해 약 10여건, 전국
21세기를 살아감에 있어서 토의는 필수조건이 되어버렸다. 밀어붙이기식이 아니라 민주주의적으로 의견을 들어보고 의견에 중첩되는 결정을 하기 때문이다. 이 토론을 하는데도 규칙이 매우 중요한데, 기본요건을 갖추는 것은 물론이요 규칙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토론에서는 토론자 상호간의 의